Toast!

빵과 속 재료, 소스만 더하면 무궁무진한 레서피를 만들 수 있는 토스트. 푸드 스타일리스트 밀리의 고소한 냄새로 가득한 토스트 바이블.

What Makes Toast?

식빵

밀가루를 주재료로 만든 식빵은 직사각형 틀에 구운 식사용 빵을 말한다. 단단한 가장자리(크러스트)와 부드러운 속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통밀, 호밀, 잡곡 등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 만들기도 한다. 식빵의 미니어처 형태인 큐브 식빵은 사각형 모양인 풀만 식빵과 오픈 톱 식빵 두 가지로 나뉜다. 또 버터의 함유량이 높고 빵의 결이 겹겹이 살아 있는 데니시 식빵, 당류와 유제품을 많이 사용한 리치 식빵, 다른 첨가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물과 밀가루, 이스트를 기본으로 만든 린 식빵, 호밀 가루로 만든 호밀 식빵 등 재료에 따라 구분된다 .

바게트

밀가루, 물, 효모, 소금을 주재료로 만든 길고 가는 원통형의 프랑스 빵.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것이 특징이다. 모양에 따라 끝이 둥근 형태의 일반 바게트와 양끝이 뾰족한 형태의 전통 바게트, 길이와 무게가 일반 바게트의 절반 정도인 드미 바게트, 일반 바게트보다 훨씬 얇고 긴 피셀 바게트, 일반 바게트 모양에 가위집을 내어 나뭇가지처럼 생긴 에피 바게트로 나뉜다. 또 공처럼 둥근 모양을 한 브레드 볼은 속을 파내고 그 안을 수프로 채워 넣는 요리에 주로 사용된다. 쌀가루가 들어간 부드러운 식감의 반미 바게트와 다양한 곡류와 씨앗류를 섞어 만든 곡물 바게트 등 재료에 따라 구분되기도 한다.

버터

좋은 버터는 주재료인 우유와 크림이 중요한데, 유기농 우유나 초지 방목 우유로 만든 버터는 맛과 영양 면에서 확실한 차이가 있다. 소금 함유에 따라 무염 버터와 가염 버터로 나뉘고, 제조 방식에 따라 약간의 산미가 느껴지는 발효 버터와 수분을 증발시키고 우유 찌꺼기를 분리시킨 뒤 깨끗한 상태로 완성한 정제 버터, 일반 버터에 식용유를 섞어 만든 스프레드 버터, 집에서 만든 홈메이드 버터로 나뉜다.

수제 컴파운드

버터에 다양한 식재료를 섞어 만든 것으로 허브 버터와 유자청을 첨가한 유자 버터 등이 있다. 상온에 30분 정도 두어 부드러워진 버터에 취향에 맞는 재료를 넣은 뒤 유산지를 길게 뜯어 재료를 첨가한 버터를 넣고 돌돌 말아 원통형으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냉장고에 1시간 이상 보관한 뒤 꺼내면 완성.

잼 종류를 통칭해 프리저브(Preserves)라고 부르며 과일이나 채소를 어떻게 손질해서 어떤 방식으로 조리했는지에 따라 그 이름이 세분화된다. 제조 방식에 따라 과일이나 채소 등의 즙과 당을 가열해 만든 반고체 형태의 젤리와 과육을 으깨어 당과 함께 졸여 만든 잼, 시트러스류의 과일로 만들며 과육뿐 아니라 껍질까지 넣는 마멀레이드,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로 만든 견과류 버터, 초콜릿과 견과류를 섞어 만든 달콤한 누텔라로 나뉜다.

스프레드

버터와 잼 외에도 머스터드, 마요네즈, 케첩, 페스토, 생치즈 등 다양한 종류의 스프레드가 사용된다. 스프레드는 토스트나 샌드위치 재료와 함께 전체적인 맛의 방향을 잡아주고, 토스트 위에 올라가는 재료가 빵에 바로 닿아서 빵이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머스터드, 크림치즈, 생치즈 종류의 하나인 리코타, 마요네즈, 마스카르포네가 있다.
RECIPE 1

Green Toast

그린 토스트

현미 식빵 2cm 2쪽 / 아스파라거스 4개 / 브로콜리 1/4개 / 그린빈 8개 / 올리브 오일 15ml / 크림치즈 40g / 레몬즙 1/4개 분 / 소금·후추 약간씩
1 현미 식빵을 토스터에 넣고 3분 정도 바삭하게 굽는다.
2 아스파라거스는 질긴 아랫부분을 2cm 정도 자른 다음 어슷하게 썬다
3 브로콜리는 송이 부분만 따로 자른다.
4 그린빈은 양끝을 제거한 뒤 어슷하게 썰어 2등분한다.
5 중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손질해둔 채소를 넣고 4~5분 정도 노릇하게 볶는다. 기호에 맞게 소금, 후추로 간한다.
6 구운 현미 식빵 1쪽에 크림치즈 20g을 바르고 볶은 채소를 나눠 올린 다음 레몬즙을 뿌린다.
RECIPE 2

Fig Toast

무화과 토스트

잡곡 식빵 1.5cm 2쪽 / 무화과 2개 / 살라미 4장 / 프로슈토 4장 / 올리브 오일 15m / 후추 약간
1 잡곡 식빵을 토스터에 넣고 1분 30초 정도 살짝 굽는다.
2 무화과는 8등분한다. 끝까지 자르지 말고 아랫부분을 조금 남겨두어 꽃이 핀 것처럼 벌린다.
3 살라미는 가늘게 채 썬다.
4 구운 잡곡 식빵 위에 살라미, 프로슈토, 무화과를 나눠 올리고 올리브 오일, 후추를 뿌린다.
RECIPE 3

Banana Cinnamon French Toast

바나나 시나몬 프렌치 토스트

바게트 12cm 1쪽 / 달걀 3개 / 우유 15m / 설탕 5g / 버터 20g / 소금·시나몬 가루 약간씩 / 바나나 1개 / 피칸 다진 것 3개 분 / 메이플 시럽 50ml
1 볼에 달걀, 우유, 설탕, 소금을 넣고 완전히 섞는다.
2 바게트는 길이로 2등분한 뒤 달걀물에 넣고 충분히 적신다.
3 약불로 달군 팬에 버터를 녹여 바게트를 올리고 3~4분 정도 구운 뒤 시나몬 가루를 바게트 위에 솔솔 뿌린다. 뒤집어서 3~4분 정도 굽고 시나몬 가루를 한 번 더 뿌린다.
4 바나나는 길이로 2등분, 가로로 2등분해 4조각 낸다.
5 구운 바게트를 그릇에 담고 바나나를 올린 뒤 피칸 다진 것과 메이플 시럽을 뿌린다.
Editor_ Nam Kuk Hwa
Food Stylist_ Millie